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기업뉴스
  • 2023년 11월 28일

풀무원, 공식몰 ‘#풀무원’ 오픈 2년 만에 매출 68% 증가…질적·양적 성장 모두 잡아

  • 페이스북
  • 트위터

2021년 8월 오픈 이후 누적 가입자 28만, 연간 주문 건수 47만 돌파하며 지속 ‘성장 거듭’

AI 추천 서비스, 구매 후기 등 데이터 분석과 AI 활용 강화하여 고객 편의 증대

‘지속가능한 바른먹거리’ 가치 바탕으로 ESG 경영 확대하고 로열티 강화할 것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통합 브랜드 쇼핑 플랫폼 ‘#(샵)풀무원’이 론칭 이후 2년간 매출이 68%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풀무원은 이를 토대로 3년째인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로열티 고객 중심의 풀무원 브랜드 통합몰로서 성장을 가속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2021년 8월 풀무원식품,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 풀무원다논 등 풀무원의 모든 브랜드를 통합한 공식 온라인 쇼핑몰로 첫선을 보인 이래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를 대표하는 바른먹거리 쇼핑몰이자 식품회사 자사몰의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다.

수치 상승도 눈여겨볼 만하다. 2년간 매출 68% 증가와 함께 주문 건수는 50만 건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1년간[i] 유입된 신규 회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만 명 증가하여 누적 가입자 28만 명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재구매율[ii]은 월평균 37%로 집계됐다.

 

#풀무원은 풀무원 브랜드 제품은 물론 단체급식 식자재 전문 브랜드 푸드머스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물론 전국의 제철 먹거리를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산지직송 상품도 운영한다. 식품기업 자사몰로는 이례적인 새벽배송을 포함해 일일배송, 선물하기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AI를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고객 편의를 높였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자체 개발한 ‘AI 추천 서비스’를 오픈하여 쇼핑 편의 향상을 돕고 있다. 메인 화면에서 취향이 비슷한 다른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알고리즘으로 띄워 추천 신뢰도를 높였다.

 

고객 구매 후기도 AI가 정교하게 분석하여 그 결과를 긍정 혹은 부정으로 나눈 직관적인 수치(%)를 보여주며 맛, 품질 등을 요약해 준다. 고객들은 상품 후기를 일일이 찾아서 읽지 않아도 그 제품에 대한 다른 소비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참고하여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우수 후기를 AI가 분석 및 추천하여 시식하거나 체험하지 못한 상태로 구매하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풀무원은 계속해서 데이터 분석과 AI 활용을 강화해 고객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또한 국내 ESG 경영을 선도하는 풀무원 전사 방향성에 맞춰 ESG 전략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바른먹거리’ 가치를 바탕으로 #풀무원의 상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사업 경쟁력을 향상해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는 기조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풀무원 온라인사업부 최승은 사업부장(상무)은 “’#풀무원’은 풀무원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차별화하여 양적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좋은 고객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품과 고객이 만나는 접점으로서 지속가능 가치를 더욱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 2022년 10월~2023년 9월 기준

[ii] #풀무원 전체 구매 고객 중 3개월 내 다시 구매한 고객의 비율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