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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년 12월 24일

풀무원, ‘반듯한식’ 국물요리 누적 판매량 1천만 개 돌파…연매출 54.7%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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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건강, 신선’ 프리미엄 가치로 차별화, 국탕찌개 시장 내 존재감 형성…정체기 맞은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

내년 냉동 국물요리 출시로 메뉴 다양화 및 실온 제품 집중 육성, 글로벌 시장 진출 모색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 브랜드 ‘반듯한식’의 국물요리 제품 누적 판매량이 브랜드 론칭 3년 만에 1,000만 개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은 2021년 10월 말 ‘반듯한식’ 브랜드를 론칭하고 냉장 국물요리 제품 10종을 출시하며 시장에 본격 진입했고, 올해 5월 실온 제품까지 추가 출시하며 영역을 확장했다. 제품 라인업을 늘리는 동시에 ‘신뢰, 건강, 신선’ 3가지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며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하고 국물요리 시장 후발주자로서 존재감을 형성하는 데 주력했다.

반듯한식 국물요리는 ▲나트륨 함량을 낮춘 ‘안심 나트륨’[i]설계, ▲재료 본연의 맛과 형태, 식감을 풍부하게 살리는 ‘다단식 살균 공법’ 적용, ▲고객 평가단 100인 조사 및 한식 요리 전문가 자문 거쳐 맛 검증 등 프리미엄 가치를 구현하여 소비자가 믿고 먹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풀무원 ‘반듯한식’은 전체 간편식 국탕류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것과는 달리, 순조롭게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레토르트 국탕찌개 시장의 연간 매출액 규모[ii]가 6.2% 감소하며 정체된 상황에서도 풀무원 반듯한식 국물요리는 출시 후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하고 올해 연간 성장률(11월 누계) 54.7%로 두드러진 성장을 이뤄냈다. 반듯한식 국물요리 전 제품이 고른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

 

풀무원은 반듯한식 브랜드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여 이러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포부다.

내년에는 냉동 국물요리 제품을 추가로 출시하며 메뉴를 다양화하고, 올해 선보인 실온 국물요리 제품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실온 제품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최근 일본의 대형 할인점에 마켓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글로벌 확대를 위한 준비도 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구수한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의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 브랜드 ‘반듯한식’은 계속해서 메뉴를 다양화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식 메뉴를 제품화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은 물론, 프리미엄 한식 브랜드로서 소비자 신뢰 또한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며 “내년에는 메뉴 차별화와 기술 혁신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 반듯한식은 국물요리를 시작으로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 제품을 다양하게 확장하고 있다. ‘신뢰, 건강, 신선’ 3가지 가치를 전하면서 채소 반찬, 적전류(떡갈비, 동그랑땡, 해물완자), 한식 요리양념까지 제품군을 넓혀 프리미엄 한식 간편식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i]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나트륨 저감 표시 기준’대로 동일 유형 나트륨 평균값 대비 10% 이상 저감하거나, ‘영양성분 비교강조 표시법’에 따라 경쟁사 유사 제품 평균값 대비 25% 이상 낮춤.

[ii] 민텔(Mintel) 2024년 연간 데이터(2023년 9월~2024년 8월) 기준, 전년 동기(2022년 9월~2023년 8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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