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기업뉴스
  • 2024년 1월 14일

풀무원푸드머스, 고용노동부 주관 ‘노사문화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 페이스북
  • 트위터

12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서 2023년 ‘노사문화대상’ 장관상 수상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 통한 노사 상생협력 노력과 동반성장 공로 인정받아

지난해 8월 투명하고 공정한 노사 관계 구축 공로 인정받아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

 

 

▲ 풀무원푸드머스가 12일 '2023년 노사문화 유공 및 대상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 하영소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가운데)과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오른쪽), 풀무원 근로자대표 함수민님(왼쪽)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풀무원이 지난해 8월 고용노동부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제도’에서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2023년 ‘노사문화대상’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상생의 노사문화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풀무원푸드머스(대표 천영훈)는 12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컨벤션룸에서 열린 2023년 ‘노사문화 유공 및 대상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노사문화대상’은 고용노동부가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선정해 시상한다. 노사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심사를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실사 및 노사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수상 기업을 최종 선정하고 있다. 풀무원푸드머스는 지난해 8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서 전수식에서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오른쪽)가 12일 '2023년 노사문화 유공 및 대상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하영소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왼쪽)으로부터 장관상을 수상 받고 있는 모습.

 

 

풀무원푸드머스는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사 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확대해 풀무원푸드머스만의 고유한 노사문화를 정착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노사가 일과 삶의 균형과 자기 주도적인 근무 일정관리를 목표로 삼고 노사협의회를 운영하여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점과 주 40시간 근무 확립, 임신과 배려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제도 확대, 장애인 고용확대 실천, 다양한 유연 근무제 시행 등의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 '2023년 노사문화 유공 및 대상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첫줄 오른쪽 두번째)가 인증서를 수여받은 각 사 대표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풀무원푸드머스는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태아검진휴가(배우자포함)’, ‘자동육아휴직제’ 등 워킹 대디&워킹맘을 위한 임신, 출산, 육아기 맞춤형 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 시행 등을 인정받아 풀무원푸드머스는 지난 2020년에는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또,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복리후생의 동일 적용, 원하청 상생협력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 지원 등의 동반성장 성과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풀무원푸드머스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교육 지원 및 품질 기술을 점검하고, 주요 기술 전수 및 자금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풀무원은 2007년부터 협력기업을 초청하여 사업 방향과 비전을 공유하며 상생협력의 의지를 다지는 '풀무원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를 15회째 개최해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 '2023년 노사문화 유공 및 대상 정부포상 전수식'에서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가운데)가 풀무원 조직원 대표 및 관계자들과 기념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은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노사 간 대립, 갈등적 노사관계 요소를 없애고, 경영위기 시 상호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분기별로 열리는 열린위원회(노사협의회)에서는 경영현황을 설명하고 노사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1년 자율복장 전면 적용, 징검다리 휴무 의무사용 등을 결정한 바 있다. 워킹맘 등 특수 조직원들을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경영진 간담회도 운영하며 노사 협력을 위한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풀무원푸드머스 천영훈 대표는 "이번 노사문화대상 수상은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라며 "ESG 모범기업으로써 앞으로도 상생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사회 전반에 상생협력의 노사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푸드머스는 바른먹거리 원칙을 바탕으로 한 고객 생애주기 맞춤 전문 식자재유통 전문기업이다.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산업체, 병원, 복지관, 요양 시설, 군 부대, 외식업체에 전문 브랜드 ‘풀스키즈’와 ‘풀스키친’을 중심으로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