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기업뉴스
  • 2022년 4월 13일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양지 물류센터' 국내 식품 물류센터 최초 해썹(HACCP) 인증 1, 2호 획득

  • 페이스북
  • 트위터

제품 안전성 제도적 인정 및 식품 안전성 확보 목적으로 식품 물류센터 해썹 인증 추진

해썹 1호는 풀무원식품 ‘음성 물류센터’, 2호는 풀무원푸드머스 ‘양지 물류센터’

식품 제조 이후 보관 단계에 이르기까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품안전관리인증 체계 구축

 

▲ 식품 물류센터로서는 최초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냉동∙냉장업 해썹을 획득한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 전경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풀무원의 대표 물류센터인 충북 ‘음성 물류센터(엑소후레쉬물류)’와 경기도 용인 ‘양지 물류센터(풀무원푸드머스)’가 식품 물류센터로서는 최초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냉동∙냉장업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이하 해썹)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식품냉동∙냉장업(식품 물류센터) 해썹 인증 1호 음성 물류센터는 풀무원식품 대표 제품인 두부, 생면, 나물 제품 등을 보관 유통하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제품 물류 거점이며,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는 풀무원푸드머스의 식자재 보관 유통을 담당하는 B2B(기업과 기업 간 거래) 물류 거점이다.

풀무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라인 제품 전용 물류센터인 ‘용인 물류센터’까지 해썹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 전경

 

풀무원은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이 개정되면서 식품냉동·냉장업의 해썹 평가 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해썹 인증을 추진했다. 식품 물류센터가 해썹 의무적용 업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품 안전성을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다. 풀무원은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획득으로 식품 제조 이후 보관 단계에 이르기까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품안전관리인증을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앞서 풀무원은 음성 두부공장, 음성 생면공장, 녹즙 공장, 신선나또 공장 등 11개 식품 제조 공장에 대해서도 해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해썹 인증시 평가항목은 선행요건 관리 36개 항목(작업장 시설관리, 위생관리, 보관관리 등), 해썹 관리 15개 항목(팀 구성, 공정 흐름도 작성, 위해요소 분석, 개선 조치 방법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1호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의 겐트리 로봇이 풀무원의 신선 제품들을 분배하고 있다.

 

풀무원은 식품 품질 안전 관리의 핵심을 ‘보관온도 관리’로 보고, 풀무원 R&D센터인 풀무원기술원 주도하에 국제 기준 온도 동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제조공장과 물류센터의 보관온도 기준을 법적 기준인 0~10℃보다 낮은 0~5℃로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선식품의 신선도와 고품질 유지는 물론 안전한 식품 공급 능력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 기상이변 등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풀무원은 업계 1호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을 받은 풀무원의 허브(HUB) 물류센터인 ‘음성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19개의 저온 물류거점을 확보하고, 제품의 신선도를 위해 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단기간에 판매처까지 유통하는 선진국 수준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다.

 

▲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1호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에서 풀무원의 신선 제품들이 저온 숙성 창고에서 숙성 과정을 거치고 있다.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는 우리나라 법적 냉장 기준인 0~10℃ 보다 강화된 자체 온도 기준(0~5℃)을 설정하여 최고의 신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천여 대의 냉동·냉장차량은 실시간 위성 자동 시스템을 통해 철저한 온도 관리 하에 운영되고 있다.

또 음성 물류센터는 물류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풍부한 실무 경험의 조직과 인력을 갖추어 최선의 물류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1호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에서 풀무원의 신선 제품들이 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출고되고 있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식품냉동·냉장업에 해썹이 도입된 후 업계 처음으로 이번 해썹 인증을 획득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조부터 보관, 유통까지 전 단계에 걸쳐 5℃ 이하 신선 온도 관리로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과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