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기업뉴스
  • 2020년 12월 23일

2020 풀무원 10대 뉴스 : 코로나와 지속가능성

  • 페이스북
  • 트위터

2020년을 마무리하는 연말이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우리의 일상은 매우 달라졌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간의 활동이 잠시 멈췄을 때 미세먼지로 회색 빛을 띄던 하늘은 본래 색을 되찾았다. 마스크는 일상이 됐고 사람들은 건강한 먹거리를 찾으면서 동시에 환경을 한번 더 생각하게 됐다.

 

풀무원도 올해 사업적으로 많은 변화를 맞았다. 지속가능한 식품부터 비대면 서비스까지, 다사다난했던 2020년을 마무리하면서 풀무원 10대 뉴스로 지난 한 해를 돌아본다.

 

 

 

 

1. 코로나 시대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풀무원은 2019년 스마트 밴딩머신 ‘출출박스’를 론칭하며 무인판매 플랫폼 사업 본격 진출을 알렸다. 출출박스는 자판기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밴딩머신에 스마트폰을 연동했다. 관리자는 출출박스에 있는 제품의 유통기한부터 재고까지 앱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고 사용자는 앱으로 주문, 결제가 가능하다.

 

첫 해 풀무원은 출출박스를 키즈카페에 입점시켜 풀무원의 건강한 바른먹거리를 스마트 밴딩머신으로 어린이와 부모에게 판매한다는 전략으로 접근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자 판도가 달라졌다.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을 받으면서 출출박스의 활용도가 높아진 것.

 


 

 

풀무원은 지난 5월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출박스 6대로 운영하는 무인매점을 오픈했다. 24시간 인력이 상주하는 경찰청 특성상, 24시간 신선한 과일, 샐러드, 도시락 등을 비대면으로 공급할 수 있는 출출박스는 새로운 가능성을 연 것이다.

 

12월에는 무인매점에 이어 무인 구내식당 서비스 ‘출출키친’을 론칭했다. 여건 상 구내식당 운영이 어려운 300인 이하 사업장, 지사, 공장 등을 타깃으로 합리적 가격대로 운영할 수 있는 무인식당 서비스를 선보인 것. 풀무원은 식사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건강한 도시락 신메뉴를 선보이고 친환경 용기 샐러드, 샌드위치 등 고품질의 메뉴를 추가하기도 했다.

 

 

2. 美, 中 해외사업 터닝포인트 

 

풀무원은 1991년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올해 2분기에 첫 흑자분기를 기록했다. 풀무원은 미국에서 외형성장과 수익구조 개선을 동시에 이루며 미국진출 29년만에 영업적자를 해소했다.

풀무원식품의 중국법인도 진출 10년만에 분기흑자를 기록하고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풀무원은 미국에서 2016년 당시 미국 두부 1위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하고 미국 동서부를 모두 아우르는 두부 생산기자와 물류망, 유통망을 확보하면서 미국 두부사업의 수익성을 대폭 개선했다. 중국에서는 일찌감치 온라인, O2O(Online to Offline) 등 신유통 채널을 공략했다.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자 풀무원의 이러한 선제적 대응은 해외사업 터닝포인트를 앞당긴 계기가 됐다. 코로나로 미국도 외식보다 내식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일면서 성장과 수익을 모두 잡은 것이다. 즉 규모의 경제가 본격 작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사업도 마찬가지다. 코로나로 중국은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고, 중국 진출 초부터 신유통 채널을 선점한 풀무원은 예상보다 빠르게 흑자전환했다. 풀무원의 유비무환 자세가 코로나를 극복하고 한 증 더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된 것이다.

 

 

3. 비건 트렌드, 플렉시테리언의 확산, 비건 신제품 출시

 


 

 

비건(Vegan)은 가장 엄격한 채식주의자다. 그러나 누구나 1주일에 한 번만 실천해도 비건이 될 수 있다. 바로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을 일컫는다. 플렉시테리언은 탄력적인이란 뜻의 Flexible과 채식주의자 Vegetarian의 합성어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환경에 대해 더 심도 있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풍족했던 베이비부머 세대보다 환경에 관심이 많고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환경을 생각해 부분적으로 채식을 시도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풀무원은 올해 비건 라면부터, 비건 김치, 비건 스킨케어 등 다양한 비건 신제품을 선보였다. 타깃은 물론 비건이 포함되지만 비건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환경을 생각해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플렉시테리언을 겨냥한 것이다.

 

 

4. 라면 사업 재도전, 자연은 맛있다 정백홍 출시

 


 

 

2011년 1세대 자연은 맛있다를 선보이며 라면 시장에 진출한 풀무원은 2020년 2세대 자연은 맛있다를 론친하며 신제품 정백홍을 선보였다. 역시 콥셉트는 건강하고 지구 환경에도 이로운 라면이다. 풀무원의 라면 브랜드 ‘자연은 맛있다’는 자연에서 라면의 맛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만든 이름이다. 로스팅 공법으로 원재료의 깊은 맛을 최대한 끌어내 선명하고 또렷한 맛을 만들었다.

 

통상 비건 푸드는 맛없다는 인식이 있다. 정백홍의 정면은 한국비건인증원에서 비건식품 인증을받은 비건 라면이다. 하지만 정면은 진하고 칼칼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풀무원은 비건식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12가지 채소를 로스팅해 감칠맛을 내고 콩으로 만든 채수와 장으로 고기 육수와 같은 진한 풍미를 더했다.

 

‘백면’은 해물과 사골의 조화로 더욱 시원하고 진한 맛을 내는 조개곰탕면이다. 백합, 바지락, 새우 등 주재료를 로스팅해 해산물 특유의 시원한 감칠맛을 끌어올리고 비린내는 깔끔하게 잡았다.

‘홍면’은 진하고 얼큰한 ‘소고기버섯탕면’으로 한국인이 선호하는 소고기 국물의 매운맛 라면이다.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주재료로 대파, 마늘, 무 등 감칠맛을 자랑하는 자연 재료들을 로스팅해 각 재료가 가진 맛을 최대한 끌어냈다.

 

 

5. CSV도 비대면으로, 온라인 바른먹거리 교육

 


 

 

풀무원재단은 지난 2010년부터 진행해온 어린이 조기 식습관 교육인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을 온라인 교육방식에 최적화하여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지난 10월부터 시작했다.

 

온라인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수업할 수 있으며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어 코로나 시대 훌륭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실험, 실습이 불가능하고 학생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이다. 풀무원재단이 도입한 ‘온라인 바른먹거리 교육’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 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도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다.

 

 

6. 건강관리도 개인맞춤형 시대, '퍼팩', '장내미생물 분석 프로그램' 론칭 

 


 

 

풀무원건강생활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퍼팩’(PERPACK)을 론칭하며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판매’ 서비스를 올해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란 개인의 건강상태, 생활습관, 소비자가 의뢰한 유전자 검사 결과 등을 검토하여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를 고려해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소분(小分) 판매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퍼팩’은 풀무원건강생활 소속 전문 영양사가 설문조사를 하고 개인의 건강상태, 생활습관, 체성분 분석, 유전자 검사 등을 참고해 고객과 심도 있는 면담을 진행한 후 적절한 건강기능식품 추천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영양사와의 상의해 본인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적정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풀무원녹즙의 건강관리 식단 브랜드 ‘잇슬림’은 장내 미생물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식품과 프로바이오틱스를 추천하는 ‘장내미생물 분석 프로그램’을 올해 론칭했다. 이 프로그램은 장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장내미생물 분석 키트와 샐러드·덮밥, 쉐이크로 구성된 잇슬림 도시락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7. 올가홀푸드 방이점, 국내 1호 ‘제로웨이스트’ 매장으로 재오픈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선도해온 올가홀푸드가 이번엔 유통사 최초로 쓰레기를 최소화한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매장으로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5월 재오픈했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한 개념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매장이다.

 

국내 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에 맞춰 소비자들이 친환경 소비를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방이점을 부분 리모델링했다. 매장은 ‘지속가능성 존(Sustainability Zone)’, ‘친환경 포장 존('Eco Package Zone)’, ‘친환경 생활용품 존(Eco-Living Zone)’, ‘로하스 키친 존(LOHAS Kitchen Zone)’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8. 풀무원다논 요거트 생산라인 증설

 


 

 

프랑스 다논과 풀무원이 함께 설립한 요거트 전문기업 풀무원다논은 올해 요거트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무주 공장의 요거트 생산능력을 2배 확대했다.

 

풀무원다논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0.9%의 높은 매출성장률을 보이며 국내 요거트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 같은 기간 국내 요거트 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0.5%에 그친다. 즉 국내 요거트 시장은 완숙기에 접어든 시장이지만 풀무원다논은 100년 발효 역사를 지난 프랑스 다논의 세계 1위 요거트 기술을 토대로 매년 혁신적인 신제품을 선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9. '한국형 나또'의 신기원, 한국 기후 최적화된 나또 발효실 특허 취득


풀무원은 올해 사계절이 뚜렷한 국내 기후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발효실 내 온도 편차를 줄여 나또 품질을 높이는 특허를 취득했다. 특허명은 ‘온도 편차가 저감된 발효실의 설계(등록번호 10-2098206)’로, 풀무원이 나또로 취득한 최초의 특허이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계절별 온도, 습도 편차가 큰 환경으로 나또를 균일하게 발효하는 데는 태생적인 어려움이 있다. 또한, 나또는 일본에서 유래한 발효식품으로서 기후가 다른 환경에서 쌓은 일본의 발효 노하우를 국내 제품에 그대로 적용하면 최상의 품질이 구현되지 않아 기후환경에 맞는 조건을 별도로 적용해야 한다. 

 

풀무원은 지난 2006년 나또를 생산하기 시작한 이래 14년간 차곡차곡 쌓은 데이터를 토대로 최적의 발효 조건을 설정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공기의 흐름을 아주 세밀하게 파악하여 최적의 나또 발효실 규격을 설계했다. 기존 발효실은 위치에 따라 크게는 6~7℃까지도 온도 편차가 발생했지만 특허 기술을 적용한 새 발효실의 온도 편차는 1.5℃ 이내로 크게 줄었다. 

 

 

10. ESG 최우수기업상 수상, 4년 연속 통합 A+ 등급 획득

 


 

 

풀무원은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2020년 ESG 평가에서 ‘ESG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지난해 ESG 우수기업상에서 한 단계 상승한 ESG 부문 최우수기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ESG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40개 후보기업 중 ESG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한 기업은 단 두 개사에 불과하다.

 

풀무원은 이번 ESG 종합 평가에서 환경 부문에서 A, 지배구조 부문에서 A+, 사회책임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다.

 

풀무원의 지속가능경영은 글로벌 평가 기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다우존스가 평가하는 지속경영지수(DJSI) 평가에서 전 세계 글로벌 식품 기업 가운데 2년 연속 10위권 안에 들며 지속가능경영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풀무원은 식품산업 부문 평가 대상인 116개 글로벌 식품 기업 중 6위에 랭크됐다.

 

 

10대 뉴스로 알아본 풀무원 2020년. 다가오는 2021년 새해도 나와 우리, 지구를 생각하는 한 해가 되도록 풀무원과 함께 건강한 생활과 바른먹거리로 희망차게 맞이해보자.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