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기업뉴스
  • 2017년 11월 16일

풀무원, ‘2017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서 2개 부문 대상 수상

  • 페이스북
  • 트위터

공식 기업 블로그 · 페이스북 운영으로 종합식품부문 대상 · 소셜브랜드부문 대상

수상기업 중 식품 기업으로는 풀무원이 유일, 최상위 등급 ‘AAA(78.12점)’ 획득
소셜 미디어 트렌드 맞춰 요일별 시리즈 콘텐츠 제작, 고객 친화적 소통활동 전개

 

 

▲ 풀무원은 1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시상식에서 종합식품부문 대상,

소셜브랜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 후 풀무원 SNS 채널 담당 진영주 팀장(맨 뒷줄 오른쪽 3번째)이

수상자들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풀무원이 기업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운영을 통해 고객과 열린 소통을 하는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대표 남승우)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통부 등이 후원하는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에서 종합식품부문 대상과 소셜브랜드부문 대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풀무원은 SNS 채널, 콘텐츠, 소통마케팅 효과, 운영성 평가, 빅데이터 가치 측정 등 종합평가 결과 최상위 등급인 ‘AAA(78.12점)’를 받아 2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35개 수상 기업 중 풀무원은 6위를 차지했으며 종합식품기업 중에서는 풀무원이 유일하다.

 

풀무원은 전체평균(300개 기업·기관) 66.52점, 기업평균(50대 기업) 70.38점보다 높은 점수 78.12점을 받았다. 특히 식품기업 풀무원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고객이 동감할 수 있는 공감형 소통 콘텐츠를 제공해 운영효율성을 높이고, 요일별 시리즈 콘텐츠를 중심으로 독창적인 운영을 전개한 점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 풀무원은 1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시상식에서

종합식품부문 대상, 소셜브랜드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 후 풀무원 SNS 채널 담당 진영주 팀장(왼쪽)과 강신영 사원이 포토월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이번 풀무원 수상과 관련해 “올해 상반기 기업 및 공공기관의 SNS 소통활동 저변 확대를 통한 대외 소통 강화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은 고객친화적인 SNS 소통 활동이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은 SNS를 포함한 디지털 기반의 소통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과 활발히 소통하는 우수 기업을 발굴, 우수사례를 확산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올해 평가는 기업 250여 개, 공공기관 150여 개를 대상으로 4~6월, 7~8월 2차례에 걸쳐 ▲소셜소통지수(SCSI) 평가(80%) ▲콘텐츠 경쟁력 전문가 평가(10%) ▲운영 채널 및 콘텐츠 활용도 정량평가(5%) ▲운영성 평가(5%) 등 4단계 종합적 심사를 통해 진행됐다. 올해 시상식은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주최로 15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 풀무원 기업 공식 블로그(왼쪽), 페이스북(오른쪽)

 


풀무원은 기업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적극 활용하며 고객과의 열린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풀무원이 2007년부터 오픈한 공식 기업 블로그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http://blog.pulmuone.com, 이하 풀사이)’는 ‘풀반장’이라는 친근한 이미지의 화자를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풀사이’는 올해 2월 누적 방문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하고, 현재 일 평균 5,000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는 식품 업계 대표 기업 블로그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포털사이트 다음(Daum) 우수블로그로 2009년·2010년 2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2012년과 2013년에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 SNS로 2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풀사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독창적이면서도 독자가 동감할 수 있는 공감형 콘텐츠를 보여주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다. 특히, 라면데이, 어묵데이, 만두데이 등 음식과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과학, 문화, 역사, 트렌드와 함께 재미있게 풀어낸 스토리텔링형 콘텐츠 시리즈와 <오도의 비밀>, <비만바이러스>, <라면금지령>등의 연재 웹소설 시리즈는 ‘풀사이’를 대표하는 인기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다.


매주 수요일 포스트가 발행되는 라면데이의 경우 포털사이트에서 자주 검색 되는 라면에 대한 궁금증을 풀무원의 제품을 활용해 실험하는 등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흥미롭게 풀어내며 현재까지 277건이 넘는 콘텐츠를 발행 중이다.
또한 ‘풀사이’의 공식 블로거 리뷰단 ‘풀로거(Puloogger: 풀무원+블로거)’를 통해 풀무원 제품에 대한 객관적 리뷰와 활용방법을 다양한 콘텐츠로 발행해오고 있다. ‘플로거’는 2011년부터 일반 블로거를 대상으로 모집, 매년 두 기수(한 기수당 20명)를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풀무원의 공식 기업 페이스북(www.facebook.com/pulmuonelove)은 전문성과 신뢰성, 펀(fun) 요소를 두루 갖춘 소통 채널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대표 콘텐츠인 <캐릭터간식만드는남자>, <와플굽는남자> 등 요일별 시리즈 콘텐츠는 풀무원만의 이미지와 특장점을 살린 레시피를 제공해 고객의 꾸준한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 <풀양의금요퀴즈> 등 소비자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모션 콘텐츠도 다채롭게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지엘(GL) 다이어트’ 캠페인은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의 개념부터 실천법까지 쉽고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풀무원 SNS 채널 담당 진영주 팀장은 “풀무원은 빠르게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풀무원의 바른먹거리와 로하스 가치를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해 9월 미디어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풀무원뉴스룸’을 개설했다. 풀무원 뉴스룸은 ▲풀무원뉴스 ▲이슈와칼럼 ▲로하스 레시피 ▲멀티미디어 ▲자료&공지 등 총 5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풀무원의 기업 소식과 공유가치창출(CSV) 활동, 풀무원의 다양한 브랜드 소식을 디지털 콘텐츠로 기획해 발빠르게 전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저널리즘에 기반한 심층기획 콘텐츠와 영상,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