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올가 방이점에서 환경경제정책국장, 환경산업기술원장, 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 개최
- 올가 방이점, 환경부 지정 제 1호 ‘녹색특화매장’ 및 유통사 최초 ‘제로 웨이스트’ 구현
- 300평 규모 리모델링 통해 플라스틱과 음식 등 쓰레기를 줄이는 4개의 ‘제로 웨이스트’ 테마존 구성
- 소비자의 자발적인 녹색소비 촉구 위해 다양한 ‘녹색소비 홍보활동’ 진행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선도해온 올가홀푸드가 이번엔 유통사 최초로 쓰레기를 최소화한 매장 운영에 나선다.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19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가 방이점에서 국내 최초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국장,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이덕승 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발전시킨 개념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매장이다. 올가는 지난 해 10월 환경부 및 환경시민단체와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 ‘지속가능성존’에서는 저탄소인증 과일, 다양한 시즌 과일, 채소, 구근류 제품들이 벌크로
진열 판매될 뿐만 아니라 친환경 프로듀스백, 재활용 펄프로 만든 종이 박스 등 친환경 포장지를
전시, 제품을 소분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올가는 국내 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에 맞춰 소비자들이 친환경 소비를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방이점을 부분 리모델링했다. 매장은 ‘지속가능성 존(Sustainability Zone)’, ‘친환경 포장 존('Eco Package Zone)’, ‘친환경 생활용품 존(Eco-Living Zone)’, ‘로하스 키친 존(LOHAS Kitchen Zone)’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한 자리에 모아 제안한다. 유기농/무농약/GAP인증의 안전하고 우수하면서도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비롯해 다양한 시즌 과일, 채소, 구근류 제품들이 벌크로 진열되어 판매된다. 뿐만 아니라 공정무역인증 100% 유기농 면으로 만든 친환경 프로듀스백과 코팅을 하지 않은 친환경 프로듀스백으로 일회용 비닐을 대체했으며, 기존의 플라스틱 포장을 재활용 펄프로 만든 친환경 과일 포장재로 전환하고 벌크 진열한 상품을 필요한 양만큼 구매하도록 구성했다.
▲ ‘친환경 포장 존’에서는 일반 합성수지 포장 대비 탄소배출량을 70% 절감해 만든 바이오매스 포장으로
전환된 건어물, 견과류 상품을 판매한다. 이와 함께 생분해성 트레이, 재생가능자원인 사탕수수 유래 Bio-PE를
원료로 생산한 친환경인증 랩을 함께 제공하는 정육, 수산 매대를 운영한다.
‘친환경 포장 존’에서는 곡물 껍질을 원료로 일반 합성수지 포장 대비 탄소배출량을 70% 절감해 만든 바이오매스 포장으로 전환된 건어물 상품과 견과류 상품이 판매된다. 이와 함께 정육, 수산 매대에서는 제품 포장 시 기존에 사용하던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생분해성 트레이뿐만 아니라 재생가능자원인 사탕수수 유래 Bio-PE를 원료로 생산한 친환경인증 랩을 함께 제공한다.
▲ ‘친환경 포장 존’에서는 일반 합성수지 포장 대비 탄소배출량을 70% 절감해 만든 바이오매스 포장으로
전환된 건어물, 견과류 상품을 판매한다. 이와 함께 생분해성 트레이, 재생가능자원인 사탕수수 유래 Bio-PE를
원료로 생산한 친환경인증 랩을 함께 제공하는 정육, 수산 매대를 운영한다.
‘친환경 생활용품 존’에서는 친환경 텀블러, 에코백, 친환경 인증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친환경 생필품을 판매한다. 특히 뉴질랜드 친환경 세제 1위 브랜드 ‘에코스토어’가 세제 상품을 소분 판매하는 방식의 리필 스테이션이 국내 유통사 최초로 입점하여 운영된다. 사탕수수 원료로 만든 생분해성 케이스의 상품도 함께 운영한다. 마지막 테마존은 델리, 반찬, 카페, 베이커리 코너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하스 키친(LOHAS Kitchen)존’으로, 나물 바(Bar)에서 반찬을 소분 판매하고 재생펄프 소재로 만든 친환경 반찬 용기, 빨대, 포크 사용을 장려한다.
▲ ‘친환경 생활용품 존’에서는 친환경 텀블러, 친환경 인증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친환경 생필품을 판매한다.
특히 뉴질랜드 친환경 세제 1위 브랜드 ‘에코스토어’가 세제 상품을 소분 판매하는 방식의
리필 스테이션이 국내 유통사 최초로 입점하여 운영된다.
뿐만 아니라 올가는 ‘녹색특화매장’으로 운영되는 방이점을 통해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녹색소비를 촉진하는 다양한 ‘녹색소비 홍보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우선 매장 입구에서는 4개의 제로 웨이스트 테마존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지도와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 담긴 리플렛을 제공할 방침이다. ‘로하스키친 존’에서는 개인 용기를 가져와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도 진행한다. 텀블러를 지참하여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가는 환경부와 함께 ‘녹색특화매장’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서울시내 간선버스 광고를 진행했으며 유튜브 광고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올가는 고효율 LED조명, 친환경 냉장설비로 매장 내 에너지 절감, 전기 자전거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 서비스, ASC 및 MSC 인증 지속가능 수산물 운영, 저탄소 인증 농산물 존 구성 등 제로웨이스트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녹색소비 실천을 제안하는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 ‘로하스 키친존’에서는 델리, 반찬, 카페, 베이커리 코너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나물 바(Bar)에서 반찬을 소분 판매하고 재생펄프 소재로 만든 친환경 반찬 용기, 빨대, 포크 사용을 장려한다.
올가홀푸드 김현민 영업지원팀장은 “올가 매장이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 1호로 선정될 뿐만 아니라 유통사 최초로 제로 웨이스트를 운영하는 일은 사람과 지구를 생각하는 로하스 가치에 기업 근본을 두고 있는 올가에게는 매우 의미가 깊은 일이다”라며 “앞으로 올가는 올해 녹색특화매장으로 선정된 방이점을 시작으로 녹색 특화 매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함과 동시에 고객들이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가는 현재 전국 직영 전 매장과 전체 가맹점의 80%를 환경부 지정 녹색매장으로 운영 중이다. 지난 2월부터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전국 직영 매장과 본사 사무실에서 100%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복사용지를 도입하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수칙을 수립해 그린 오피스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 올가홀푸드 방이점을 방문한 고객이 ‘친환경 생활용품 존’에서 뉴질랜드 친환경 브랜드
‘에코스토어’의 세제 상품을 소분 구매하고 있다.
▲ ‘로하스 키친존’에서는 나물 바(Bar)를 운영하며, 개인 용기로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19일 올가홀푸드 방이점에서 열린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녹색특화매장 지정 현판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맨 왼쪽부터 이덕승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 김종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사업처장.
▲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이 올가홀푸드의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을 축하하는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가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맨 왼쪽)가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왼쪽에서 두 번째),
이덕승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오른쪽에서 두번째), 김종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친환경사업처장(맨 오른쪽)과
함께 올가홀푸드 방이점 '지속가능성 존'을 둘러보고 과일 및 채소 소분 판매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참고: 녹색매장 및 녹색특화매장 설명]
1. 녹색매장
‘녹색매장’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접점에 있는 유통매장의 중요성을 감안해 방문고객의 친환경 소비생활을 유도하고 환경친화적인 매장운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녹색소비 촉진에 기여하는 매장을 뜻한다. 환경부는 2010년 11개의 유통매장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품 판매 및 온실가스·에너지 절감 등 소비자들의 ‘녹색 소비’ 확산에 기여한 매장을 선정하는 ‘녹색매장’ 시범사업을 추진해 녹색매장 지정기준을 마련했다. 2011년 4월에는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련 법률」을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녹색매장 지정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2. 녹색특화매장
‘녹색특화매장’은 기존에 환경부에서 운영하던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발전시킨 제도로 친환경 소비활동을 확산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포장을 확대 적용해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매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
2019년 10월 환경부는 기존 녹색매장과 녹색소비문화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유통업계(올가홀푸드, 초록마을), 시민단체(녹색소비자연대, 녹색구매네트워크)와 ‘녹색소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녹색특화매장’ 운영을 논의한바 있다. 2020년 4월 환경부는 ‘녹색특화매장’ 시범 운영 매장으로 올가홀푸드 방이점을 선정했으며, 2020년 5월 19일 올가 방이점에서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을 갖고 ‘녹색특화매장’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3. 녹색매장 개편안 및 녹색특화매장 운영방안
# 올가홀푸드(ORGA WHOLE FOODS) 소개
풀무원 계열의 로하스 프레시 마켓(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는 1981년 압구정동에 '풀무원 농장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된 풀무원의 모태기업입니다. 유기농의 아버지 고(故) 원경선 원장님의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이라는 브랜드 정신을 계승하여 '바른먹거리'를 통해 그 정신을 보다 널리 구현하고 있습니다. ‘나와 지구를 위한 바른먹거리와 건강생활’ 실현을 목표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채소•과일•양곡 ◇동물복지 기준을 지켜 키운 축산물 ◇까다로운 품질 검사를 거친 올가 PB(Private Brand) 상품 ◇건강기능식품 ◇베이커리 및 델리(Deli) 등 다양한 친환경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가홀푸드는 전국 오프라인 직영점과 SIS(Shop In Shop) 매장, 가맹점 ‘바이올가(by ORGA)’, 올가 온라인 쇼핑몰(http://www.orga.co.k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인천•경기 지역에는 익일 새벽에 제품을 전달하는 새벽 배송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가홀푸드 관련 웹사이트
- 올가홀푸드 쇼핑몰 http://www.orga.co.kr
- 올가홀푸드 사외보 ‘올가라이프’ http://www.orga.co.kr/webzine/vol25/index.jsp
- 올가홀푸드 공식 인스타그램 @orga_wholefoods
- 바이올가 홈페이지 http://story.orga.co.kr/story/byorga/introduction.orga
첨부파일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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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업체명 | 위탁업무내용 | 위탁기간 |
---|---|---|
메타넷 | 풀무원회원, 풀무원 홈페이지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MPC | CS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
㈜이비즈엔시스템 | ㈜이비즈엔시스템 - 메일 전송 시스템 유지관리 | |
한국갤럽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
LG CNS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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