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CS센터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 바로 ‘감정노동’입니다. CS센터는 소비자의 궁금증, 불만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주는 곳인 만큼 많은 고객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 2016년 카드사 텔레마케터의 평균 근속 연수는 1년 2개월 정도로 매우 짧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풀무원 CS센터는 조금 다릅니다. 풀무원 CS센터의 평균 근속연수는 7.5년이며, 연도별 퇴사자 수는 손에 꼽습니다. 이는 감정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가 내부적으로 점차 강화되고 있기도 하지만, CS센터 ‘풀님(풀무원 CS직원)’들 사이의 끈끈한 유대감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끈끈한 유대감의 원천은 바로 GWP(Great Work Place) 프로그램 인데요, 놀라운 것은 이 GWP 프로그램이 CS센터 직원들의 자발적인 기획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올해로 4년차에 접어드는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 어떤 프로그램들이 지친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보듬어주고 있을까요?
평균 근속연수 7.5년, 2017년 퇴사자 1명… ‘풀님’과 함께하는 풀무원 CS센터
총 33명이 근무하고 있는 풀무원의 CS센터는 커뮤니케이션팀, 전문파트, 기획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은 유선 및 온라인 상담, 고객게시판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으며, 전문파트는 커뮤니케이션팀에서 관리가 어려운 클레임에 대한 2차 응대로 위기상황을 관리합니다. 기획파트는 고객의 소리 데이터를 분석하여 클레임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매뉴얼 제작과 선제적 행동을 담당합니다.
흔히 CS센터는 평균 근속연수가 짧다고 생각하지만, 풀무원 CS센터의 근속연수는 평균 7.5년입니다. 커뮤니케이션팀에는 1999년부터 19년을 근속하신 풀무원 CS센터에 근무하고 계신 분도 있다고 하니 놀랍죠?
업무에 따라 꾸준히 신입을 충원하며 팀의 규모가 커지고 있음에도 연간 퇴사자수는 여전히 한 손에 꼽습니다. 2015년에는 3명, 2016년에는 2명, 2017년에는 1명으로 점차 줄어들고 있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장기 근속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풀무원 CS센터에서는 전 직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것은 기본, 근무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렌제도’는 상담 시 욕설, 음담패설 등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경고 조치 후 통화를 단절할 수 있는 제도이며, ‘선조치 후보고’는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원스톱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담당자의 권한을 높이고, 보고 체계를 줄인 제도입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일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어주는 풀무원 CS센터만의 특별한 복지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풀님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GWP 프로그램입니다.
GWP, Great Work Place는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로버트 레버링 박사가 뛰어난 재무적 성과를 올리는 기업의 기업문화와 특성을 정립한 개념으로, 조직 내 신뢰가 높고 업무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며, 즐겁고 보람 있게 일하는 훌륭한 일터를 의미합니다.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은 GS센터의 풀님 4분이 모인 ‘다이나믹 정 트리오’가 직접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합을 목적으로 퇴근 후 이어지는 회식, 주말 등산에 되레 스트레스가 쌓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풀님에 의해, 풀님을 위해! 진행되는 CS센터의 GWP 프로그램은 다른 회사에서 보기 어려웠던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가득합니다.
다이나믹 정트리오의 김판수님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그 순간만큼은 풀님들이 업무에서 분리되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도 그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Great Work Place를 위해!
참여율 100% 풀무원 CS센터만의 GWP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은 크게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조직균형 상호작용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신뢰(Confidant), 자부심(Esteem), 몰입(Fun)의 컨셉으로 진행합니다.
그럼, 실제 진행되는 GWP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의 그림은 작년 한 해간 진행되었던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입니다. 일 년이 부족할 정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는데요.
함께 밥을 먹으며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밥 먹고 합시다’, 연차 휴가 및 선물을 증정하는 ‘해피 벌스데이 투유’ 등 비교적 간단한 프로그램부터, 관람 후기 시상으로 재미를 더한 ‘예술의 전당’ 방문 프로그램, ‘나를 위한 힐링박스’, ‘그림으로 듣는 마음 여행’같은 힐링 프로그램까지… 이름만 봐도 지친 풀님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수 있을 것 같은 프로그램들입니다.
작년의 이색 프로그램들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GWP 프로그램은 풀님들의 스트레스 해소 방안도 다양하게 고민합니다. 스트레스에 아로마 오일이 좋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2017년에는 자신에게 꼭 맞는 아로마오일볼을 만들 수 있는 ‘아로마테라피’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총 7가지의 에센셜오일 중 자신에게 맞는 오일을 선택해 셀프로 아로마오일볼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아로마오일볼 제작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한 셀프 마사지는 물론 옆자리의 풀님과 함께할 수 있는 교감 마사지 방법을 공유해 풀님들의 뻐근한 몸과 마음을 풀어주었습니다.
스트레스의 제대로 된 원인을 알려면 ‘나’를 알아야 하는 법. 2017년, 풀님들께 호응이 좋았던 프로그램 중 하나는 바로 심도 깊게 나에 대해 알 수 있는 ‘나를 찾아서’ 프로그램입니다. CS센터 조직원들에게 버크만 진단지를 배포하여 각자 작성하고, 작성한 진단지는 전문가가 컬러진단 및 검사결과 해석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버크만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원 별 컬러카드를 제작해 개인 책상에 부착했습니다.
▲조별로 버크만 진단을 진행하며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간 2017 GWP 프로그램
예를 들어 누군가 진단 결과 ‘잘한 일에 대한 즉각적인 칭찬이 필요하며, 회의와 토론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적합한 사람’이라고 한다면, 이 내용을 담은 컬러카드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자리마다 비치한 것입니다. 개개인의 특성을 서로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때에도 상대방의 특성을 한 번 더 고려하고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 ‘인간적인’ 풀무원 CS센터를 만드는데 기여했습니다.
‘나’의 마음을 돌보는 것은 물론, 가족까지 세심하게 신경 써 풀님들의 자부심을 뿜뿜!하게 하는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바로 ‘가족사진관’ 프로그램인데요. 가정의 달을 맞아 네이버 밴드에 가족 사진을 공유하면, 모든 풀님들에게 가족사진액자를 만들어 증정하는 ‘통 큰’ 프로그램으로 풀님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풀무원의 다양한 사업장을 방문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회사 사업 내용의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도 매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풀무원 이씨엠디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그로서리 컨셉의 ‘내츄럴 소울 키친’을 방문해 이씨엠디의 새로운 식문화 공간을 체험하며 풀무원人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풀무원이 운영하는 김치박물관인 ‘뮤지엄김치간’에 방문했고, 2018년에는 시흥하늘휴게소에 방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잠실 롯데월드 몰에 위치한 내츄럴 소울 키친에 방문해 식사와 티타임을 즐긴 풀님들
2018년에도 만족도가 높아 매해 진행 중인 마사지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GWP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다이나믹 정 트리오’ 4분이 직접 기획하는 프로그램인만큼 풀님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매년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2018년의 인기 프로그램은? 바로 ‘혼자서 떠나는 여행’입니다. ‘혼자서 떠나는 여행’은 3시간 조기 퇴근 후 다이나믹 정트리오에서 선정한 장소들을 풀님들 취향에 맞게 선택해 방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장소를 둘러보며 음료도 한 잔 즐기고, 마음을 풀고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누릴 수 있습니다.
▲1,400여장의 사진이 업로드 된 네이버 밴드 ‘다트와 함께 춤을’ 사진첩(좌)
‘혼자서 떠나는 여행’ 진행 후 네이버 밴드에 풀님이 작성한 후기(우)
이렇게 여행했던 장소와 느낀 점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네이버 밴드 ‘다트와 함께 춤을’에 공유하며 서로 스스럼없는 소통을 합니다. 타인과의 소통업무가 많은 CS업무의 특성상 꼭 필요한 ‘혼자만의 시간’을 회사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죠. 지난 2015년 GWP 프로그램을 위해 개설된 ‘다트와 함께 춤을’ 네이버 밴드에는 지금까지 1,400여장의 사진이 올라왔을 정도로 활발합니다.
그렇다면 GWP 프로그램에 대한 풀님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 참여율은 시작 연도인 2015년부터 꾸준히 100%를 달성했습니다. 15년에는 10개, 16년과 17년에는 12개로 프로그램수도 점차 늘어났습니다. 프로그램 만족도 또한 높은데요, 15년과 16년에는 82%, 17년에는 83%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프로그램 만족도가 80%면 그저 그런 것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풀무원 CS센터 GWP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는 보고용이 아니기 때문에 CS센터의 풀님들이 솔직하게 의견을 표현한 평가라는 점! 매해 만족도 조사에 따라 내년의 프로그램 방향이 결정되므로, 직접 어떠한 프로그램을 하고 싶은지, 어떠한 프로그램이 부족했는지를 가감 없이 평가하며 의견을 나눈다고 합니다.
이렇듯 풀님들의 자발적인 기획과 참여로 서로간의 든든한 신뢰를 구축하며 더 자부심 강하고, 더 보람 있는 일터를 만들어가고 있는 풀무원 CS센터의 GWP 프로그램 이야기, 어떠셨나요? 이어 풀무원 CS센터 ‘GWP 프로그램’의 주역, ‘다이나믹 정 트리오’ 인터뷰가 이어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법인명 : (주)풀무원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0 로즈데일빌딩 대표전화 : 080-022-0085
Copyright ⓒ Pulmuone Corporate All Rights Reserved.
1. 필수입력사항 :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2. 선택입력사항 : 주소 및 필수항목 외 개인이 직접 입력한 내용
3. 보유기간 : 소비자 불만 등 처리를 위한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3년간 보관 후 파기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 IP 정보, 접속 로그
1. 필수입력사항 : 성명, 핸드폰번호, 이메일, 직업, 우편번호, 신청일, 신청사유
2. 선택입력사항 : 유선 연락처
3. 보유기간 : 공장견학 완료 후 1년간 보관 후 파기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 IP 정보, 접속 로그
1. 필수입력사항 :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2. 보유기간 : 내부감사 완료 및 관련 이슈 대응을 위해 10년간 보관 후 파기
* 10년 초과 보관이 필요하신 경우 팀에 연락 부탁드립니다.(경영진단팀)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위탁업체명 | 위탁업무내용 | 위탁기간 |
---|---|---|
메타넷 | 풀무원회원, 풀무원 홈페이지 |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계약 종료 시까지 | |
㈜MPC | CS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
㈜이비즈엔시스템 | ㈜이비즈엔시스템 - 메일 전송 시스템 유지관리 | |
한국갤럽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가.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나.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가.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나.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자신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고객정보변경’ 및 ‘회원탈퇴’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7.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 정지 요구가 다른 법령상의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이행이 곤란한 경우는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 하고 있습니다.
②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
나.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
다.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
라.물리적 무단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 설치
마.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 송기정
직책 : CPO
직급 : 정보기술실장
이메일 : privacy@pulmuone.com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정보보안팀
담당자 : 최현석
연락처 : 02-2140-2921, privacy@pulmuone.com
-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5.1 - 시행일자 : 2020년 11월 1일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내선2번)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http://eprivacy.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http://www.netan.go.kr/)
나. 공장견학 신청 및 신청 결과 회신, 공장견학 진행과 관련한 안내
다. 부정제보 및 건의사항 접수/조치 회신, 공정거래 상담
가. ‘고객의 소리’ 이용 시
- 필수 입력사항 :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 선택 입력사항 : 주소 및 필수항목 외 개인이 직접 입력한 내용
나. ‘공장견학’ 이용 시
- 필수 입력사항 : 성명, 핸드폰번호, 이메일, 직업, 우편번호, 주소, 신청일, 신청사유
- 선택 입력사항 : 유선 연락처
다. ‘사이버감사실 부정제보’ 이용 시
- 필수 입력사항 :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성별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등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위탁받는자 | 위탁하는 업무 내용 | 위탁기간 |
---|---|---|
메타넷 | 홈페이지 관리 및 유지보수 | 1년 |
㈜MPC | 고객관리시스템 유지관리 | |
㈜이비즈엔시스템 | 메일 시스템 유지관리 | |
한국갤럽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① 정보주체는 (주)풀무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주)풀무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주)풀무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풀무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①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주)풀무원은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주)풀무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송기정
직책 : CPO
직급 : 정보기술실장
이메일 : privacy@pulmuone.com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정보보안팀
담당자 : 조일연
연락처 : 02-2140-2921, privacy@pulmuone.com
② 정보주체께서는 (풀무원 홈페이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주)풀무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 홈페이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정보보안팀
담당자 : 조일연
연락처 : 02-2140-2921, privacy@pulmuone.com,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1. 필수입력사항 :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2. 선택입력사항 : 주소 및 필수항목 외 개인이 직접 입력한 내용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 IP 정보, 접속 로그
1. 필수입력사항 : 성명, 핸드폰번호, 이메일, 직업, 우편번호, 주소, 신청일, 신청사유
2. 선택입력사항 : 유선 연락처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 IP 정보, 접속 로그
1. 필수입력사항 :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성별, 사원여부, 비밀유지
*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고객의 소리 접수 및 결과 회신, 서비스 만족도 조사 진행
-공장견학 신청 및 신청 결과 회신, 공장견학 진행과 관련한 안내
-부정제보 및 건의사항 접수 / 조치 회신, 공정거래 상담
-불량이용 사용자의 사이트 접근 제한
위탁업체명 | 위탁업무내용 | 위탁기간 |
---|---|---|
메타넷 | 풀무원회원, 풀무원 홈페이지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MPC | CS 정보전산 처리 및 유지관리 | |
㈜이비즈엔시스템 | ㈜이비즈엔시스템 - 메일 전송 시스템 유지관리 | |
한국갤럽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
LG CNS | 고객기쁨센터 상담 고객만족도 조사 |
-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보관되며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가. 개인정보 파일명 : 회원 가입 사용자 정보 보유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보유근거 : 회사 개인정보처리정책
나. 개인정보 파일명: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유기간: 6개월 보유근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다. 개인정보 파일명: 방문에 관한 기록 보유기간: 3개월 보유근거: 통신비밀보호법
가.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나.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가.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가입 시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의 정보 수집이 필요한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고객정보변경’ 및 ‘회원탈퇴’ 등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7.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 정지 요구가 다른 법령상의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이행이 곤란한 경우는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회사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를 운영합니다. 회사가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회원 ID에 한하며, 그 외의 다른 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나. 회사가 쿠키(cookie)를 통해 수집한 회원 ID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1)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
2)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 또는 머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타겟
(target) 마케팅에 활용
3) 쇼핑한 품목들에 대한 정보와 관심 있게 둘러본 품목들에 대한 자취를 추적하여 다음 번 쇼핑 때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
4) 유료서비스 이용 시 이용기간 안내
5) 회원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
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사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
1)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2)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
나.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
다.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
라. 물리적 무단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 설치
마.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