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뮤지엄김치간
  • 2025년 11월 23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김치의 날’ 맞아 지역사회 위한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

  • 페이스북
  • 트위터

21일 뮤지엄김치간에서 풀무원 조직원 참여해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 진행

김장김치 600kg과 풀무원 농장에서 재배한 유기농 쌀 300kg 종로구푸드뱅크마켓센터에 기탁

김치 명인 이하연 대표의 신간 ‘별별김치’ 사진 전시회 및 어린이 그림 전시 오픈

 

 

▲ 21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열린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서 풀무원이 김장김치 300포기와 풀무원 농장에서 재배한 유기농 쌀 300kg을 종로복지재단 산하 종로구푸드뱅크마켓센터에 기탁했다. 김장김치와 유기농 쌀 기탁 후 종로복지재단 자원연계팀 박기현 팀장(사진 왼쪽 네 번째)과 풀무원 홍보담당 이동화 상무(사진 왼쪽 다섯 번째)가 양측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11월 22일 김치의 날을 맞아 풀무원 조직원들과 함께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장김치 나눔’ 행사는 2016년부터 이어져 온 뮤지엄김치간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매년 종로구 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지역 내 홀몸 어르신과 취약계층 가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21일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뮤지엄김치간 6층 ‘김장마루’에서 ‘풀무원과 종로구가 함께하는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 21일 열린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서 김장김치와 유기농 쌀을 기탁하고 종로복지재단 자원연계팀 박기현 팀장(사진 왼쪽)과 풀무원 홍보담당 이동화 상무(사진 오른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21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열린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한 풀무원 조직원들이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을 마치고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활동에는 풀무원 조직원 25명이 참여해 절임배추 물 빼기, 채소 다듬기, 양념 버무리기, 포장 등 김장 전 과정을 함께하며 통배추 김치 150포기(300kg)를 직접 담갔다.

뮤지엄김치간은 풀무원 조직원들이 직접 만든 김치와 풀무원이 출시한 포기김치 완제품(풀무원 톡톡 썰어담은 김치) 150포기(300kg)를 더해, 총 300포기(600kg, 60박스) 분량의 김장김치를 종로복지재단 산하 종로구푸드뱅크마켓센터에 기탁했다.

또한 충청북도 괴산의 풀무원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 쌀 300kg 도 함께 기탁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힘을 보탰다.

 

 

▲ 21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진행된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서 풀무원 조직원들이 김장김치에 쓰일 재료들을 손질하고 있다.

 

 

▲ 21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열린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서 풀무원 조직원들이 직접 김장김치를 담그고 있다.

 

 

▲ 21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열린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에서 풀무원 조직원들이 직접 김장김치를 만들고 있다.

 

 

종로구에서 운영하는 ‘종로구푸드뱅크마켓센터’는 개인, 단체,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 내 복지시설과 저소득 가정에 전달하는 기관으로, 지역사회 복지 증진과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은 김치의 날을 맞아 올해 김치를 활용한 그림, 사진 전시전도 진행하고 있다. 뮤지엄김치간 5층에 위치한 김치 공부방에서는 ‘제3회 어린이 김치 그림 공모전’에서 수상한 33점의 작품들을 볼 수 있다. 또 6층 전시장에서는 김치 명인 이하연 대표의 신간 ‘별별김치’ 속 김치 사진 61점으로 꾸린 ‘다(多) 김치’ 전시를 운영 중이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나경인 팀장은 “겨울 김장철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이번 김장김치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뮤지엄김치간은 한국을 대표하는 김치 박물관으로서 김치와 김장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민관외교 역할 수행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은 1986년 중구 필동에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식품 박물관으로, 2015년 4월 종로구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개관했다. 김치의 유래와 종류, 담그는 도구, 공간과 관련된 유물과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한 전시를 통해 김치와 김장 문화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보존해 오고 있다.

 

[참고]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관람 안내

◆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5-4 인사동 마루 4~6층

◆ 관람 시간: 화~일 오전 10시~오후 6시 (마지막 입장 오후 5시 30분)

◆ 휴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연휴, 추석 연휴, 크리스마스

◆ 문의: 02) 2088-8531, 3795 / www.kimchikan.com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