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풀무원뉴스룸

  • 풀무원뉴스
  • 사회공헌 뉴스
  • 2025년 2월 06일

풀무원재단, 교육 플랫폼 ‘풀무원재단 클래스룸’ 오픈…온라인으로 교육 사업 확대

  • 페이스북
  • 트위터

바른먹거리 교육’ 등 풀무원재단의 대표 교육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플랫폼 구축

교육 소개부터 지구시민 교육 추천 도서까지 확인 가능한 콘텐츠로 플랫폼 구성

지속가능한 사회 형성·발전 위한 지식 쌓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육 영상도 제공

 

 

 

 

풀무원재단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고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 교육 사업을 확대한다.

 

풀무원재단은 미래세대 아이들이 풀무원재단의 지구시민 교육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교육 플랫폼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을 오픈했다고 6일 밝혔다.

 

풀무원재단은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바른청소교실’, 공존을 위한 공감교육’ 등 먹거리, 환경, 사회 분야에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에게 지구시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재단에서 진행하는 지구시민 교육은 사람과 지구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기 위해 미래세대가 갖춰야 할 올바른 식사법, 환경 보호 방법, 공감 능력, 과학적 사고 능력 등의 함양을 돕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번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은 수도권에서 대면 교육으로 진행되던 풀무원재단의 지구시민 교육을 전국의 더 많은 어린이가 들을 수 있게 돕고자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은 ▲교육소개 ▲교육신청 ▲교육영상 ▲미션&챌린지 ▲라운지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페이지와 콘텐츠로 플랫폼을 구성했다.

‘교육소개’ 페이지에서는 풀무원의 대표 먹거리 교육인 ‘바른먹거리’ 교육을 비롯해 ‘바른청소교실’, ‘푸른바다교실’, ‘공존을 위한 공감교육’, ‘과학적 사고 실험실’ 등 풀무원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와 소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교육신청’ 페이지를 통해서는 ‘바른먹거리 교육’부터 ‘공존을 위한 공감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ZOOM, 유튜브 라이브 등 온라인 채널로 교육을 생중계해 실시간 채팅으로 어린이들과 즉각 소통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은 ‘교육신청’의 ‘어린이 교육’에 접속해 교육 희망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된다. ‘어린이 교육‘의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풀무원재단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지구시민 교육도 신청 가능하다.

 

‘교육영상’에는 대표적으로 ‘어린이 교육’과 ‘일반 교육’ 카테고리가 있다. ‘어린이 교육’에서는 먹거리, 환경, 사회의 카테고리로 교육 영상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일반 교육’에서는 학부모, 교사들이 지구시민 교육 진행에 참고할 수 있는 영상 확인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국내 최고 수학자인 에든버러 국제수리과학연구소 김민형 교수, 가천대학교 스타트업 칼리지학장 장대익 교수 등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진행한 교육 영상이 담겨 있다.

 

‘미션&챌린지’에는 어린이들이 풀무원재단에서 제공하는 지구시민 교육을 듣고, 관련 미션을 수행한 뒤 인증 게시물을 올릴 수 있다. 정기적으로 미션을 수행·인증한 우수 챌린지 인증자에겐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라운지’에서는 풀무원재단에서 진행하는 지구시민 교육 관련 도서와 풀무원재단이 진행 중인 교육 소식들을 확인할 수 있다. 지구시민 교육에 대한 자료도 함께 게재돼 있어, 자료 열람 및 소장도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풀무원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기반 챗봇 ‘풀톡’을 홈페이지 메인에 배치해, 플랫폼 이용 고객의 편의성도 높였다. 고객들은 ‘풀톡’을 통해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의 교육 정보, 신청 방법 등의 정보 습득부터 사용자의 연령과 관심사에 맞춘 교육 콘텐츠까지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풀톡’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법을 활용해, 대화형 인공지능에서 거짓을 마치 진실인 듯 답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최소화했다.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법은 외부 지식 저장소에서 사실을 검색하여, 생성형 AI가 더욱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정확성, 신뢰도가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풀무원재단 클래스룸 홈페이지(https://www.pulmuonefoundation.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풀무원재단 신민수 사업담당은 “에듀테크의 발전에 맞춰 더 많은 미래세대 아이들이 지구시민 교육을 들을 수 있게 돕고자 ‘풀무원재단 클래스룸’을 열게 됐다”“향후 더 플랫폼을 발전시켜 아이들 별로 최적의 지구시민 교육을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교육 플랫폼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재단은 어린이 교육을 공익사업으로 수행하고 있는 풀무원의 기업 재단이다. 2010년부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바른청소교실’과 ‘푸른바다교실’, ‘바이러스와 지구환경교실’ 등 환경 영역의 교육 프로그램까지 운영하며 2024년까지 40만 명이 넘는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 및 환경습관 교육을 실시해 왔다.

2023년부터는 사회 영역으로 교육사업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어린이들이 가져야 할 공감 능력을 키워주는 ‘공존을 위한 공감교육’, 어린이들의 과학적 사고 능력 강화를 돕는 ‘어린이 과학적 사고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