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붐 타고 풀무원 가정간편식 맛있는 질주
- 주문도 간단하게! 조리도 간편하게! 가정간편식 온라인쇼핑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 얄피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 피자 등 풀무원 온라인쇼핑 HMR Top 5 핫 이슈 시장은 예측하는 게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시장은 변화무쌍하다. 클릭 한 번이면다음 날 바로 제품을 받을 수 있는가 하면 지구 반대편의 제품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온라인쇼핑 시장이 활황을 맞고 있다. 글로벌기업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만 봐도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세를 알 수 있다. 온라인쇼핑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소비 행태 변화와 맞물려 국내외 및 업종을 가리지 않고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1일 배송 등 온라인쇼핑 환경 변화로 식품시장 온라인쇼핑족 증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 실적은 134조6,000억 원으로 113조7,000억 원이던 2018년 대비 18%나 증가했다. 또한 2019년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약 65%가 모바일로 이뤄졌는데, 2018년보다 26%나 증가했을 만큼 모바일 거래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시장에서도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 특히 식품시장은 온라인쇼핑 붐이 가장 거세게 불고 있는 업종으로 꼽힌다. 모바일 쇼핑과 1일 배송이라는 온라인쇼핑 인프라가 잘 구축된 덕분이다. 식품은 제품 특성상 온라인 주문을 할 경우, 며칠 뒤에 수령하는 데서 오는 거부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1일 배송 시스템이 확대되면서 이 같은 온라인쇼핑의 단점이 해소됐다. 현장에 갈 필요없이 집에서 간단하게 모바일로 주문하면 하루 만에 바로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식품시장에도 온라인쇼핑족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풀무원샵을 비롯한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에서 풀무원 HMR 인기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현재 다양한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쇼핑족이 증가함에 따라 자사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이커머스 식품시장에서 탄탄한 자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풀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www.pulmuoneshop.co.kr)을 비롯해 11번가, 쿠팡, 티몬, 위메프 등 대부분의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풀무원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최근에는 11번가와 MOU를 맺고 조인트 비즈니스 플랜을 추진하고 있다. 양사가 보유한 사업 노하우와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밀레니얼 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HMR 등의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온라인쇼핑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풀무원도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을 비롯해 11번가,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시장을 강화하고 있다. 풀무원샵과 11번가, 쿠팡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풀무원 제품을 살펴 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매출 상위를 기록하는 제품군이 대부분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이라는 점이다. 2019년부터 올 1월까지 풀무원샵과 타 오픈마켓에서 판매된 제품 중 인기몰이를 한 HMR은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올바른∙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 다섯 가지다. 실제 올 1월 한 달 동안 타 오픈마켓 상위 매출을 기록한 10개 제품 가운데 생우리쌀떡국을 제외하면 9개가 전부 다섯 가지 HMR군에 속한다. 예컨대 11번가에서는 얄피만두와 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났다.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올바른∙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가 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풀무원 가정간편식(HMR) Top 5로 꼽혔다 얄피만두, 황금밥압 볶음밥, 노엣지피자 등 풀무원 온라인쇼핑 HMR Top5 왜 인기인가? 그렇다면 온라인쇼핑 Top 5로 꼽히는 풀무원 HMR 다섯 가지의 매력은 뭘까? 무엇이 엄지족들의 지갑을 열게 했는지 알아보자. 먼저,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단연 얇은피꽉찬속 만두다.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얇은
...
2020년 3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