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함께하는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 풀무원의 바른먹거리로 소비자 이해도 높인 '식품안전박람회' 현장을 가다
지난 5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제18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 식품안전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 중심에서 진행된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해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련 정보를 나누는 소통의 장 역할을 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002년 식품안전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식품 관련 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촉구하기 위해 매년 5월 14일을 식품안전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18회차를 맞는 올해 식품안전의 날 행사는 5월 14일 전후 약 2주간으로 지정된 식품안전주간에 맞춰 다채롭게 진행됐습니다. 5월 10~11일 이틀간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열린 식품안전박람회는 국민들이 식품안전을 주제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된 식품안전주간의 가장 주요한 행사였습니다. 함께하는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 아래 개최된 이번 행사는 본격적인 체험행사에 앞서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식으로 막을 올렸습니다. 홍보영상 상영과 아카펠라, 어린이 합창단의 공연부터 식품안전과 지역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고, 많은 시민들을 비롯해 국회, 국내외 식품 관련 단체,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기념식에 참석한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식품안전의 날 행사는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전 국민이 인식하고 미래 식품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UN에서 6월 7일을 세계 식품안전의 날로 지정한 해로 더욱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 국민이 안전하게 식품을 드실 수 있도록 식품안전에 관해 혁신적인 정책으로 산업을 뒷받침하겠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어 식품산업협회장을 맡고 있는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는 지난해 식약처는 농축수산물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안전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국민의 안심을 보장하는 선도적 규제 개혁으로 식품산업에 많은 활력을 주었다며, 이는 식품안전 관리의 선진화와 더불어 식품산업 경쟁력 제고라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식품산업업계도 정부의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식품안전에 동반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며 식품안전의 날 행사가 정부, 업계, 학계, 소비자가 한 뜻으로 건강한 대한민국의 미래 조성을 위해 앞장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기념식이 거행된 뒤 광화문 광장에서는 덜 달고, 덜 짜고, 더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주제로 식품안전에 대해 국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인식할 수 있도록 쿠킹클래스, 식품안전 퀴즈쇼, 먹거리 제공 부스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습니다. 1~4세대까지, 우리나라 가정간편식(HMR) 역사와 종류를 알아보다! 광화문 잔디광장 뒤에서는 4조 원 시장 규모를 형성하며 식품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초창기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알아볼 수 있는 전시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80년대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4세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도입기에 해당하는 1세대(80년대~ 2000년대) 제품들은 편의성을 주로 강조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바로 데워 먹을 수 있는 즉석밥이나 레토르트 식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2세대(2000년대 초 ~ 2013년)에선 편의성을 넘어 신선, 냉장, 냉동을 주 축으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풀무원이 선보인 생가득 7자지 야채와 통새우볶음밥, 양송이버섯 생수프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 접어든 3세대(2013~14년) 제품들에서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다양성과 다변화가 강조되었는데요, 간편식의 메뉴와 맛 등에 차별점을 둔 풀무원 생가득의 국물떡볶이, 육즙듬뿍 만두, 베트남 쌀국수 Pho 등 제품 등이 소개되었습니다. 4세대(2015~현재)는 집에서 간편하게 외식하는 것과 같은 맛을 내는 프리미엄 일상식이 화두입니다. 그 예시로 소개된 풀무원의 얇은피 꽉찬속 고기만두김치만두는 만두 전문점에서 볼 수 있는 얇은 피 만두를 구현해 낸 제품입니다. 출시 열흘만에 50만봉이 판매되며 인기를 이어
...
2019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