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뉴스룸
  • 풀무원뉴스
  • 브랜드뉴스
  • 2020-05-28

풀무원 ‘출출박스’, 서울지방경찰청에 종합 스토어 형태의 ‘무인 매점’ 첫 오픈

  • 페이스북
  • 트위터

- 출출박스 기기 10대 입점 24시 무인 매점 구현…신선식품 및 냉장·냉동 간편식 판매

- 서울지방경찰청, 24시간 항시 근무하는 직원들의 건강, 복지 증진 위해 출출박스 도입

- 풀무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표적인 언택트(Untact) F&B 서비스 모델로 확대 발전시킬 것

 

 

 

 

코로나19 장기화로 언택트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이 ‘언택트 무인 매점’을 선보였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지방경찰청의 매점, 카페, 휴게공간에 F&B(Food and Beverage)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를 입점시키며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출출박스’는 기존 자판기의 패러다임을 바꾼 F&B 무인 판매 플랫폼이다. 사물인터넷(loT)과 정보통신기술(ICU)을 적용해 상주 관리 인력 없이도 유통기한 짧은 신선식품과 냉장·냉동 간편식(HMR) 등을 공간 수요에 따라 구성하여 폭넓게 운영할 수 있다.

 

 

▲ 서울지방경찰청 직원들이 ‘언택트 무인 매점’에서 F&B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에는 총 10대의 출출박스 기기가 매점, 구내식당, 카페, 사무공간에 고루 배치되어 직원들의 메뉴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혀주고 있다.

가장 큰 효과는 24시간 운영되는 ‘언택트 무인 매점’이 실현된 것. 서울지방경찰청은 기존 매점을 휴게 공간으로 리모델링하며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 7대를 도입, 상온 및 냉장 간식뿐 아니라 냉동 간편식까지 무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 중 1대는 신선 도시락을 미리 주문하고 픽업하는 전용 기기로 운영돼 직원들이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다.

 

구내식당과 카페, 사무공간에는 ‘출출박스 스마트 벤딩머신’ 3대가 들어섰다. 스마트 벤딩머신은 각 공간의 니즈에 맞춰 샌드위치, 디저트, 샐러드를 제공한다.

 

 

▲ 구매자는 '출출박스' 전용 앱(App)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직원들의 복지 증진 차원에서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출출박스를 선택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4시간 발생하는 서울시의 사건 및 사고를 접수하는 상황실과 당직 근무 등으로 항시 근무 인력이 상주하는 곳이다. 기존 매점은 인력 문제로 일정 시간에만 운영되고 취급 품목도 인스턴트 식품 등으로 한정돼 직원들이 불편함을 느꼈다. 이에 서울지방경찰청은 매점을 리뉴얼하고, 음료부터 건강하고 신선한 풀무원의 간식, 냉장·냉동 식품까지 다양하게 24시간 판매할 수 있는 풀무원의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를 도입한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직원들의 대면접촉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줄 ‘언택트’ 환경 구축 필요성도 높아졌다. 출출박스는 비대면으로 언제든 신선한 먹거리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됐다는 게 서울지방경찰청 측의 설명이다.

 

 

▲ 구매자는 '출출박스' 전용 앱(App)을 이용해 실시한 재고 현황과 구매 이력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풀무원식품 언택트 비즈니스 사업부 남정민 사업부장은 “최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코로나19로 ‘언택트’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의 입점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며 “출출박스는 식품 전문기업의 노하우로 만든 무인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F&B 서비스 모델로 다양하게 확대 발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서울지방경찰청 매점에 입점한 F&B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

 

 

한편, 풀무원은 지난해 5월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식품을 취급할 수 있는 무인 판매 플랫폼 ‘출출박스’를 정식 론칭한 후, 10월에는 일반 쇼케이스 냉장/냉동고에 무인 판매 시스템을 접목해 냉동 가정 간편식까지 구성할 수 있는 두 번째 모델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출출박스는 자판기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성을 인정받아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한 ‘2019 한국의경영대상’ 시상식에서 ‘한국의 고객만족경영 리더’상을 단독 수상했다.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