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간편하게! 食 문화 바꾼 간편식(HMR), 달라진 식탁풍경
2019년 식품산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트렌드로 하나의 제품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멀티푸드, 원재료는 물론 포장재까지 친환경 컨셉을 적용하자는 에코 프랜들리(eco-friendly) 등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간편식에 대한 관심은 편의성과 품질 좋은 먹거리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또한, 간편식에 대한 인식이 한 끼를 해결해 주는 패스트푸드에서 나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간편한 식사로 변화하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함은 기본이고, 식재료의 안전성, 풍부한 맛과 다양한 메뉴, 취식과 보관의 간편성 등 다양한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즉석섭취식품부터 밀키트(meal kit)까지, 간편식으로 빠르고 손쉽게 준비하는 한 끼 식사 간편식은 넓은 의미로는 단순한 조리 과정을 거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제조∙가공∙포장해 놓은 식품을 말하지만, 필요한 조리의 정도에 따라 Ready to Eat(RTE), Ready to Heat(RTH), Ready to Cook(RTC), Ready to Prepare(RTP)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RTE는 구매 직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섭취식품으로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이 해당되며, 넓은 의미로는 반찬전문점에서 판매하는 국, 반찬 등도 포함할 수 있다. RTH는 단시간 데운 뒤 먹을 수 있는 즉석조리(완조리)식품으로 즉석밥, 즉석죽, 레토르트 식품 등이 있다. RTC는 상대적으로 장시간 데우거나 조리 과정을 거친 후 섭취하는 즉석조리(반조리)식품으로 냉동 만두, 냉동 돈까스, 냉동 볶음밥 등이 해당된다. RTP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레시피 등이 하나의 패키지로 포장된 신선편의 식재료로 밀키트(Meal Kit)라고도 부른다. 국내∙외 식품시장 점령한 HMR, 지금은 간편식 전성시대 이처럼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식사 준비 시간과 노력을 덜어주며 현대인들의 끼니를 책임지고 있는 간편식은 국내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 조사 기업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세계 간편식 규모는 2017년 1,204억 달러, 2018년 1,251억 달러(예상), 2023년 1,398억 달러(예상)로 지속적인 성장 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경우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형태에서 요리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밀키트로 간편식 시장이 확대되면서 성장세는 더 뚜렷해지고 있다. 밀키트 시장의 성장은 2012년 미국 식재료 배송회사인 블루에이프런(https://www.blueapron.com)의 신개념 식재료 배송이 시초가 되었으며, 이후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또한 건강한 간편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HMR 선진국으로 불리는 미국, 영국, 일본에서 유기농, 저염, 저지방, 글루텐프리, 비건 등을 포함한 헬스 앤 웰니스(Health and Wellness) 간편식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포장 샐러드 키트가 영양을 갖춘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어 샐러드 전문 업체인 프레시 익스프레스(Fresh Express/ https://www.freshexpress.com)가 미국 간편식 시장에서 5%대의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채식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콩고기, 비건 햄버거 등을 출시하는 브랜드들도 주목받고 있다. 국내 간편식 시장도 연평균 17.3%의 성장세를 보이며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 6,000억원에서 2017년 2조 2,00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2018년은 4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간편식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조사 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간편식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빠른 식사 준비와 간편함이다. 더불어 외식이나 직접 요리하여 식
...
2019년 2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