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을 홀린 풀무원 김치, 성공 레시피는 바로 이것!
- 30여 년간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 운영하며 CSR 실천하고, 김치 노하우 축적 - 씨앗유산균과 김장독쿨링시스템 개발로 김치 과학화 이뤄 - 현지 생산 아닌 한국산 김치 전략 고수해 미국 시장점유율 1위 차지 김장철이다. 김장을 담그는 가정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우리네 겨울은 김치를 푸짐하게 담아두어야 든든하다. 김치는 우리에게 음식이 아니라 양식이며, 소통이며, 문화다. 같은 음식이어도 단순히 먹는 것에 머무는 것이 있는가 하면, 미각을 넘어 새로운 것을 경험하게 하는 정서적 가치로 발현되는 것이 있다. 이를 가름하는 것이 바로 음식을 만드는 사려 깊은 마음이다. 이런 의미에서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의 풀무원 김치는 단순한 김치가 아니다. 한국을, 세계를, 나아가 세상을 또 하나의 문화 네트워크로 잇는 새로운 산물이다. 30여 년간 쌓아온 김치 노하우에 풀무원만의 차별화된 발효과학을 더했을 뿐 아니라 한국 김치를 바르게 알리고자 하는 올곧은 신념까지 차곡차곡 채워 넣었기 때문이다. 풀무원 김치가 김장철은 물론 사계절 내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는 것이나, 미국 메인 시장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현지 김치 브랜드들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맛 내는 데에만 치중했다면 절대 얻지 못했을 결과다. 기업의 이익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길이 조금 험난하더라도 의미 있는 행보를 하려는 게 풀무원 김치이기에 가능했던 것. 김치를 넘어 세계를 아우르는 식(食) 문화 아이콘을 향해 한발씩 다가가고 있는 풀무원 김치. 그 뒤에 숨은 성공 레시피는 과연 무엇일까? 성공 레시피 1. 뮤지엄김치간_ 한국 김치 홍보 대사 자처, 풀무원 김치를 탄생시킨 든든한 자산 김치에 대한 풀무원의 관심과 애정은 각별하다. 김치시장에 진출하기도 전인 1987년부터 한국 최초의 식품박물관이자 서울에서 유일한 김치박물관인 뮤지엄김치간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의 목표인 수익 창출은커녕 투자 비용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일이지만 33년째 묵묵히 이어오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음식인 김치와 김장 문화를 알리고, 김치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 식품기업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뮤지엄김치간 외부 전경 뮤지엄김치간은 한국의 김장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계기로 지난 2015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류 문화 명소인 인사동으로 옮겨 재개관했다. IT 기술을 접목한 첨단 디지털 콘텐츠와 경험이라는 체험형 콘텐츠를 조화롭게 풀어내 어린이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누구라도 쉽게 김치를 알고, 배우고, 즐길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한해 방문객만 평균 3만5,000여 명에 이르며, 이 중 외국인들의 비중이 무려 30%에 달한다. 외국 관광객들이 꼭 가보고 싶어 하는 곳이 뮤지엄김치간이며, 세계적으로 김치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걸 방증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 기원전 김치 원형에 대한 최초 기록부터 조선시대 다양한 형태의 김치까지 김치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뮤지엄김치간 김치마당 전시공간 ▲ 발효 음식의 발달 배경인 부뚜막 아궁이를 가상 체험해보고 계절별 김치의 종류에 대한 상세한 설명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뮤지엄김치간 김치사랑방 전시공간 지상 4층부터 6층까지 3개 층을 합해 전체 면적 580.78㎡(약 176평)의 공간에 가상 김치 담기 플레이테이블, 20종류의 김치와 절임 채소, 세계 속의 김치, 김치의 영양과 효능, 지역별 김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마련돼 있다. 내외국인 관람객을 통틀어 가장 인기 있는 것은 김치를 직접 만들면서 김장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김치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이다. 뮤지엄김치간은 해외에서도 명성이 자자했다. 2015년 미국 CNN이 뽑은 세계 11대 음식 박물관에 선정되는가 하면, 2017년에는 미국 글로벌 매거진 엘르데코(ELLE DECOR)가 세계 최고의 음식박물관 12곳으로 꼽았다. ▲ 뮤지엄김치간 통배추김치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들이 자신이 직접 담근 김치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뮤지엄김치간은 박물관으로서의 기능 뿐
...
2019년 11월 01일